2014년 6월 25일 수요일

1. PMP Intro

첫 번째 장인 서론은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내용을 이해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...

  • 프로젝트 정의 및 특징
  • 프로젝트 관리
  • 포트폴리오 관리, 프로그램 관리, 프로젝트 관리 등 연관 관계
  • 프로젝트 관리자(PM)의 역할
  • 프로젝트 관리와 운영 관리의 차이점 등등


1. 프로젝트란 무엇인가?
고유한 제품, 서비스 또는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투입하는 노력이다..
- 한시성/일시성 (Temporary): 프로젝트의 시작과 끝이 정해져 있음
- 유일성 (Unique): 고유한 제품, 서비스 또는 결과물을 산출한다.
- 점진적 구체화 (Progressively elaboration): 프로젝트에서 산출되는 제품이나 결과물들은 반복적이며 점진적인 방법으로 갱신되면서 구체화된다는 의미이다..

2. 포트폴리오 & 포트폴리오 관리
포트폴리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나의 그룹으로 관리되는 프로젝트, 프로그램, 하위 포트폴리오 및 운영업무의 집합체이며, 포트폴리오 관리란 조직의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포트폴리오를 중앙 집중 방식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...
- 프로젝트나 프로그램들이 서로 의존 관계에 있지 않아도 됨.
- 조직의 전략과 우선순위를 기반으로 생성


3. 프로그램 & 프로그램 관리
개별적으로 관리해서는 실현할 수 없는 혜택을 얻기 위해 통합으로 관리하는 관련 (하위) 프로젝트,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 그룹

프로그램 관리는 프로그램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개별적인 관리로는 달성되지 않는 혜택과 통제를 실현하고자 지식, 기량, 도구 및 기법을 프로그램에 적용하고 관리하는 방식이다..

4. 프로젝트 관리?
프로젝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, 기술, 도구, 기법 등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는 것을 프로젝트 관리라고 한다...
- 5개 프로세스 그룹 (착수, 기획, 실행, 감시 및 통제, 종료)
- 47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


프로젝트/프로그램/포트폴리 관리 비교


5. 프로젝트 관리 오피스 (PMO)
프로젝트 관련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, 자원, 방법론, 도구, 기법 등의 공유를 촉진하는 관리 조직
- 지원형 (Weather station): 다른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/정보 등을 제공, 통제력 낮음
- 통제형 (Coach): 다양한 수단을 통해 지원하고 준수 사항 요구, 통제력은 보통
- 지시형 (Control tower): 프로젝트를 직접 관리, 통제 지휘, 높음

6. 프로젝트 관리자 (PM)
조직에서 프로젝트 목표 달성 책임을 갖는 팀의 리더/책임자
조직의 구조에 따라 기능 관리자에게 보고할 수도 있음. 
- 기능 관리자: 기능 또는 사업 부분의 관리 감독에 집중
- 운영 관리자: 비즈니스 운영의 효율을 유지하는 책임

PM은 작업/팀 요구 사항, 개인별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야 할 책임이 있으며, 프로젝트에 필요한 해당 분야의 기술 역량, 관리 능력도 요구됨.

PM은 프로젝트의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, 대인 관계 기술도 필요함...
- 리더십, 팀 빌딩, 코칭, 의사소통, 동기 부여, 협상, 갈등 관리 등등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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